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자기소개서4번, 진로선택을 위해 노력한 과정?

 

보통 연세대를 지원하는 경우에는 고려대학교도 함께 지원합니다. 
그런데 공통문항 말고 각 대학 자율문항, 즉 4번 문항에서 헷갈리는 학생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컨설팅한 학생의 경우에도 그런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자 그럼 고대와 연대의 자소서 4번문항을 먼저 보겠습니다.
 
 

 

 

 
고려대학교 자기소개서 4번 문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묻는 의도가 분명하지요.
 
4.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한 동기와 준비과정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려대 4번 - 
 
고려대학교의 4번 문항은 말그대로 지원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전공을 위해 준비한 노력과 느낀 점 등을 쓰면 됩니다.
 

 

 
 
 
 
 

 

 
한편, 연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 4번 문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4.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진로 선택을 위해 노력한 과정 또는 개인적인 어려움이나 좌절을 극복한 과정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연세대 4번 - 
 
'또는'으로 연결되었으니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쓰면 됩니다.
즉,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진로 선택을 위해 노력한 과정을 쓰거나, 아니면 역경극복 사례를 쓰면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진로 선택을 위해 노력한 과정을 정말 문언적 의미대로 해석해서 쓰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경우입니다.
 
직업A를 위해 A과를 가려고 했다가 다시 직업B가 적성에 맞는 것 같아서 B과로 지원학과를 바꾸게 되었고... A와 B 뿐아니라 C도 고려하였으나 최종적으로 A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과를 가기 위해서 이렇게 고생했고, 결국은 ~과를 지원하게 되었다는 식의 글입니다.
자기에게는 힘든 과정이었겠지만.. 하지만..
대학측에서 이런 정보로 무엇을 평가할 수 있을까요?
다른 과를 가려고 했다가 우리 과로 지원해주어서 고맙다고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연세대학교 자기소개서 4번의 진로선택을 위해 노력한 과정은 고려대의 질문과 같습니다.
 
지원한 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가 무엇이며, 그것을 위해 노력한 사례와 배우고 느낀 점을 쓰는 것입니다.
여기서 1, 2, 3번에 쓴 것과 중복되지 않는 사례를 선택해서 쓰되, 자신의 의지 등은 강조해도 무방하겠습니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많은 학생의 이야기를 보고 듣느라 정말 분주해집니다.
그래도 틈을 내서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