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자기소개서 4번, 지원동기와 진로계획?

대학교자기소개서 각 문항별 사례를 알아보고 있으며 지금은 4번입니다. 각 대학별로 제공하고 있는 대학교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을 소개하는 중에 동국대학교에서 알려주는 자기소개서 작성Tip이 많은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져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동국대학교의 자기소개서 4번 자율문항은 '해당전공(학부, 학과)에 지원한 동기와 입학 후 학업계획 및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입니다. 지원동기와 향후 학업 및 진로계획은 대부분의 대학에서도 요구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을 읽어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로에 대한 고민의 흔적을 다양하게 제시한 사례]

 

 

대학교자기소개서 4번의 지원동기는 진정성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한 학생이 하나의 전공만을 지원하기 보다는 여러 전공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이 있고 대학도 이를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말 해당학과 해당 전공을 원해서 지원한다는 진정성있는 어필을 해야하는 것이지요. 그냥 한번 찔러나본다는 식의 지원자를 누가 좋아할까요?

 

[전공에 대한 관심을 형식적으로 표현한 사례]

 

위의 사례는 간략하게 줄여놓아서 그런지 더 무성의해보입니다. 보통, 로봇이야기가 나오면 최소 아누이노를 이용한 장치 한 두 개 정도는 나오는데 위에서는 어떠한 구체적인 내용도 보이지 않아서인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열정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 지금 쓴 소재 말고 새로운 소재를 발굴해서 강점을 드러낼 수 있게 됩니다.
  • 구체적인 글쓰기로 생기있는 자소서로 변합니다.
  • ‘내’가 없다는 지적을 받았는데 드디어 ‘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합격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았는데 신념이 생기게 됩니다.
  • 단계를 따라하다보면 자기소개서를 완성하게 됩니다.

 

 

 

 

 

 

 

 

 

 

[직업계획을 단순하게 기술한 사례]

 

^^; 직업계획과 진로계획을 구분하지 못했군요. 나 혼자 ~~해서 잘먹고 잘살겠다는 이야기는 글쎄요. 부모님께 말씀드리면 좋아하실까요? 대학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더 생각해본다면 어떨까요? 대학은 인재의 요람입니다. 젊은이를 인재로 만들어서 대학도 빛내고 사회와 세계를 위해서 기여할 수 있다면 대학측에서도 좋을 것입니다. 회계사가 되어 법인사무실을 내겠다는 지원자와 사회를 위해서 특정 활동을 하겠다는 지원자 중에서 여러분이 입학사정관이라면 누가 더 좋게 보일까요?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