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재외국민전형 자기소개서 점검포인트

연세대학교 재외국민전형 원서접수 마감일(2015.7.1~2015.7.3 17:00)이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벌써 준비가 되셨겠죠. 서류 중에서 특히 고등학교 재학 중 취득한 기타 자료(수상실적, AP, SAT 등 표준화 학력자료, 외국어시험 성적 등)만이 서류평가에 반영된다는 것은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서류준비가 끝난 이상 이제 남은 것은 자기소개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2016학년도 연세대학교 재외국민 전형요강에 따르면 자기소개서는 한국어 서식에 한국어나 영어(UIC의 경우에는 영어)로 작성해야 하며 한번 제출하면 교체할 수 없으니 철저히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실제로 쓰기 전과 후가 다릅니다.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는 뭐 어느정도 쓸 수 있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써보면 생각만큼 쉽지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서류전형의 비중이 높을수록 심적부담감도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연세대학교 재외국민전형 준비 중에서 특히 자기소개서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1. 진학동기 및 계획

가. 우리대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이유와 진학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실제로 대면첨삭을 해보면 연세대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이유는 'SKY이니까'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쓰기보다는 연세대학교여야만 하는 이유를 당위성있게 쓰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기술한 이유가 어떤 노력으로 행해졌는지 연관성있게 쓰면 좋겠습니다. 

주의할 것은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강조할 만한 포인트는 구체적으로 묘사(장면묘사보다는 심리묘사 위주로)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 지원자의 장래 목표가 무엇이고,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우리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를 기술하십시오.

 

장래 목표를 분명하게 써야합니다. 목표는 직업을 쓰기보다는 추구하는 이념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목표실현을 위해서 연세대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생각해보시고, 그것을 쓰면 좋을 것입니다. 

 

 

2. 해외수학경험

가. 해외에서 수학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말 그대로 어떻게 해서 해외에서 공부하게 되었는지를 쓰면 되는데, 여기에도 자기주도적인 측면을 강조하면 좋을 것입니다. 

 

 

나. 해외수학 중 학교생활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은 무엇이고 그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실제의 에피소드로 구성하세요. 몇 가지 소재를 선정해서 간단히 써본 후, 그 안에 자신의 어떤 점이 어필되는지를 생각해보고 결정하세요. 지원하는 전공과 관련된다면 더 좋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쓸수록 자연스럽게 글이 읽혀집니다. 뻔한 이야기를 뻔하게 쓰면 바로 넘어간다는 사실을 유념하세요.

 

 

 

 

 

 

 

3. 교과 외 활동 경험

가. 지원자가 고등학교 재학 중에 했던 활동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교과 외 활동(임원, 동아리, 봉사, 연구, 취미, 기타 활동 등)을 선택하여 3개 이내로 작성하십시오.

 

활동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주체는 자기자신입니다. 각 항목은 별개의 문항인 것 같지만 사실은 지원자를 파악하기 위해 고려된 문항이므로 자기소개서 전체를 일관되게 흐르는 자신의 '강점'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활동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목표, 전공, 적성 등과 관련되면 더욱 좋겠죠.

 

 

나. 위에서 작성한 활동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활동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역할과 활동 내용을 설명하고, 그 경험이 지원자 개인 또는 주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여기서는 그 활동에서 (1)역할(무엇이 기대되었는지) (2) 활동내용(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3)이로 인한 자신의 변화, (4)주변의 변화를 상세하게 쓰는 것입니다. 주의할 것은 스토리위주로만 쓰지말고 의식의 흐름과 변화를 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4. 해외 현지 사회에 대한 이해와 수용

현지의 일상생활 중 정치,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지원자가 실제로 경험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을 언급하고 그러한 경험으로부터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반드시 정치, 사회, 문화가 다 들어갈 필요는 없으니 소재에 압박감은 갖지 마세요. 이 부분은 쓰기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는 주로 인성과 가치관, 도전정신과 개방적 자세 등의 사항을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5. 기타(해당자에 한하여 기술함)

위 내용 이외에 지원자를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특별한 사항이 있거나 자유롭게 추가로 작성할 내용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해당자에 한해서 쓰라고 되어있지만 반드시 써야하겠습니다. 특별한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위에서 못다한 이야기가 담기면 좋을 것이며, 내용 중에서 재탕되거나 반복되는 곳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나름 도움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썼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이러저러하게 쓰라는 말이 없어서 실망스러우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구체적인 예시가 오히려 잔상처럼 남아서 자신만의 이야기를 쓰는데 방해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했으며 테크닉보다는 관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써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