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에서 알려주는 대학교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하는 마지막 노력이 바로 대학교자기소개서를 잘~써서 제출하는 것입니다. 지원대학에서 강조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참고하여 멋진 결과를 성취하기 바랍니다.^^

 

 

주소 : (우) 02841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대학홈페이지 : http://www.korea.ac.kr

입학홈페이지 : http://oku.korea.ac.kr

입시상담 연락처 : (02)3290-5161~3

 

 

대교협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고려대 자율문항

 

4. 해당 모집단위 지원 동기를 포함하여 고려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가. 자기소개서의 중요성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전부 드러나지 않는 지원자의 개성과 특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특히 교내 활동에 참여한 학생이 배우고 느낀 점, 발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어 의미가 큽니다. 자기소개서에 화려한 실적을 나열하거나 유려한 문장으로 아름답게 포장하기보다는, 조금 투박하고 흐름이 매끄럽지 못하더라도 나만의 이야기를 풀어내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하기 바랍니다.(가장 중요한 것은 남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자기의 이야기를 쓰는 것입니다. 나열식 구성, 미사여구는 좋지 않으나 문맥의 흐름은 이왕이면 매끄러우면 더 좋습니다.^^)

 

 

나. 자기소개서 작성 유의사항 및 Tip

 

1) 자신의 이야기를 쓰기

 화려한 실적이나 우수한 활동 경험을 사례로 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평범하게 보일지라도 스스로에게 큰 의미를 주는 경험일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의미 있는 활동 경험을 솔직하게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솔직하고 담담하게 쓴 자신의 이야기가 평가자의 마음을 움직입니다.(여기서 핵심은 보여주기식의 그럴듯한 활동 그 자체는 중요한 것이 아니고 작은 활동과 경험일지라도 자신의 느낌과 의미를 잘 담아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찰과 자각을 통한 성장에 의미를 두고있습니다만 어떻게 보면 디테일한 심리묘사가 중요하게 여겨질 수도 있겠습니다.)

 

 

2) 결과보다 과정을 보여주기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경험만을 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입학사정관은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보다 ‘어떻게 그러한 결과를 얻게 됐는가’에 주목합니다.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더라도 최선을 다한 경험이 있었는지, 어려움이 닥쳤을 때 어떤 태도와 마음가짐으로 극복했는지, 그런 경험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배웠는지 차분히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을 보여주라는 말은 쉽게 할 수 있지만 그렇게 쓰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과정을 쓴다고 자칫 행위에 초점이 맞춰지면 안됩니다. 여기서는 과정의 성실함을 어떻게 공감되게 구성하느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3) 학교생활기록부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쓰지 않기

‘과연 내 학교생활기록부에 적힌 내용을 다 읽을까?’ 이런 걱정과 우려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에 적힌 내용을 그대로 자기소개서에 옮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은 제출 서류의 모든 부분을 정성껏 읽고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 다 보여주지 못한 자신의 장점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그대로 쓰지 말라고 학생부에 없는 내용을 쓰면 안됩니다.^^)

 

 

4) 자기소개서 작성 유의사항을 반드시 지키기

고려대학교 자기소개서 양식에는 자기소개서 작성 유의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공인어학성적과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하는 경우에 0점 또는 불합격 처리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도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해외 어학연수 등)을 작성했을 경우에는 평가에 미반영하게 된다는 점 역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표절하거나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등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유사도 검색을 실시하게 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유의사항을 사전에 숙지하셔서 지원자 본인이 사실에 입각하여 정직하게 자신의 능력과 특성, 경험 등을 녹여낸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다른 사람의 합격자소서를 많이 보는 것은 자칫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표현을 따라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