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2019학년도) 우리나라 주요대학 순위, 이렇게 발표되었군요.
누군가가 발표하는 순위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저마다 의도와 목적이 있고, 기준도 다르고, 평가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기준 자체에서의 변화와 추이는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같은 경우 교육에 죽고살 정도로 교육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국민이 자신이 대학을 나오면서, 그리고 자녀를 대학에 보내는 과정에서 입시를 겪었고(?), 그래서 교육에 있어서만큼은 일가견이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최소한 고등학생이상이면 대학순위를 대개는 나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은 바로 - 주문처럼, 떠돌고 있는, 몇몇이 바꾸려고 해도 잘 안바뀌면서 구전되는 - 카더라 기준입니다. 스카이라고 하면서 우리 뇌리속에 깊이 박혀있는 순위는 '서연고 성서한 중경외시....' 이런 식으로 주문처럼 불리고 있는 순위입니다.
보완할 점은 없을까? 지금 확인해보세요. 내 자소서 성적표.
무엇이 맞고 무엇이 틀리는지 구분하기도 애매합니다. 그런 참에 외국 모 단체에서 발표하는 세계주요대학순위는 어떤 면에서는 환기가 되는 새로운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에 절대적 믿음과 가치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분위기 전환용으로 열려있는시각으로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는 올해의 세계 주요대학순위 중에서 우리나라 주요대학의 순위를 뽑아놓은 것입니다.
그저 재미삼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계주요대학순위를 발표한 곳은 먼저 QS World University Ranking 이라는 곳입니다.
아래에는 올해 평가된 우리나라대학순위입니다.
좌측부터 세계대학순위, 대학로고, 대학명, 국가 순입니다.
올해는 작년과 달리 성균관대학교의 약진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위 순위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또 다른 곳에서 평가한 대학순위는 좀 다릅니다.
이곳은 THE World University Ranking이란 곳이며
여기서 평가한 대학순위는 위에서 살펴본 대학순위와는 다릅니다.
평가하는 국가, 기관, 의도, 기준 등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곳은 위에서 보신 기관보다 좀 더 - 뭐랄까 - 엄격한 기준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대학별 세계순위가 많이 떨어져 보이니 내심 보기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좌측부터 세계대학순위, 대학명, 그리고 각 평가기준입니다.
특이한 점은 성균관대학교가 포항공대, 고대, 연대 등 보다 높은 순위로 평가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좀 더 많은 대학이 나왔으면 했는데, 역시 세계대학순위 1,000위 까지만 나온 것 같습니다.
이상 분위기 전환용으로 살펴본
우리나라 대학별 순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