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면접이 코앞으로 다가와.. 면접 준비 마지막 정리

바쁘게 자기소개서를 넣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이제 면접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한양대학교가 9월 28일부터 면접이 시작됩니다. 28일, 29일 그리고 10월 3일 모집단위별로 면접이 시행됩니다.

 

 

 

 

작년 2013학년도 한양대학교 학업우수자 경쟁률은 7.18 : 1 이었습니다. 298명 모집에 2,141명이 지원하였구요. 계열별로 보면 의예과 14.75:1(학생부 평균 1.12), 자연계 8.12:1(학생부 평균 1.31), 인문계 5.30:1(학생부 평균 1.42), 상경계 5.51:1(학생부 평균 1.24)의 경쟁률이었습니다.

올해는 학업우수자 전형으로 총 322명을 모집합니다. 작년보다 모집정원이 조금 늘어서 다행이지만 경쟁률도 늘지 않았을까 우려되는 바입니다. 작년 평균 경쟁률에 비추어 본다면 최소한 7:1정도의 경쟁은 있지 않을까요?

학생부만 가지고 3배수의 인원이 추려지는 1차선발은 9월 23일 발표가 납니다. 그리고 입학사정관평가 50%와 면접 50%로 선발됩니다. 선발된 사람 중에서 상위 70%는 수능최저등급이 면제되며, 하위 30%는 수능최저등급을 만족한다면 합격되는 것입니다.

 

 

 

 

 

 

자~ 이미 주사위는 던져졌습니다.
학생부성적이야 거의 비슷해서 차이가 별로 없다고 봅니다. 1차로 3배수를 걸러내는 정도의 역할만 하겠구요.

 

 

2013학년도 학업우수자 내신 평균 성적

 

 

2단계에서 입학사정관 평가가 50%이지만 이미 활시위를 떠났구요. 이제와서 학생부를 어떻게 할 수는 없습니다.

 

 

 

 

 

며칠 안남은 지금 수험생이 할 수 있는 유일한 가변적 평가요소는 면접입니다. 1단계를 통과한 사람들은 차이가 있더라도 아주 미세한 차이만 있을 뿐 면접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당락이 갈리게 될 것입니다. 압도적으로 앞선 점수라도 면접에서 삐끗해서 불합격한 사례도 얼마든지 있으며,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평균 30%가량은 면접에 의해 성적이 뒤바뀐다고 합니다.

 

 

 

 

 

 

2014 수시모집요강에 나온 것처럼 면접관 2인과 15분 동안의 질의/응답식 면접을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모집요강에 나온 질문예시를 참고하여 면접준비에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질문 예시
인성 - A복지관에서 3년 간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했는데, 이 활동이 본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설명하세요.
- 학생회장으로서 학교 측에 B라는 공약을 실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였는지 설명하세요.
- C학과를 졸업하여 희망하는 D직업을 갖게 되면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설명하세요.
- E라는 책을 읽고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했는데,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을 설명하세요.
적성 - F토론대회에 G을 주제로 참가한 경험이 있는데, 본인과 반대 입장의 근거는 무엇이었는지 설명하세요.
- H라는 주제로 기사를 기고하였는데, H를 이루고 있는 I에 대해 설명하세요.
- 교내 J동아리에서 진행한 K실험에서 가장 위험했던 사항은 무엇이었는지, 안전을 위해서 어떠한 방안을 마련했었는지 그 원리를 설명하세요.
- L에 대해 관심이 많다고 했는데, L이 작동하는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하세요.

 

 

한양대학교의 인재상( 전문인, 실용인, 세계인, 교양인, 봉사인)도 고려해서 예상질문도 생각해보고, 추석연휴때 부모님 앞에서 연습도 많이 해보세요. 지금 여러분의 노력으로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구요.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