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나쁜예, 좋은예

마음에듀는 자기소개서, 자소서, 대학교자기소개서, 대입자소서 첨삭지도와 면접, 대학교면접에서 수험생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최상의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되고자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과 노하우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막상 '잘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여기 자기소개서의 안좋은 사례와 좋은 사례를 참고하시면 하나의 힌트가 되시지 않을까요? 아래의 내용은 서울대학교가 안내한 사례입니다. 여기 나오는 사례도 하나의 샘플일 뿐이니, 사례에 대해서 비판하기 보다는 말하고자 하는 '의미'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NG” 예시1

 

저는 고등학교 기간 동안 교과 성적을 잘 받았습니다. 국어와 수학 과목은 모두 1등급을 받았으며 교내 독서 감상문 대회와 수학 경시 대회에서 각각 금상과 은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수학경시반 활동을 하였습니다. 2학년 때부터 해왔고 친구들 6명이 수학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였습니다.

 

이렇게 바꾸면 어떨까요?

 

저는 1학년 때부터 학교 공부에 전념해 왔습니다. 학교에서 선생님들께서 가르쳐 주시는 내용이 모든 공부에 기본이라고 생각하여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들으려 노력했고 예습보다는 복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 왔습니다. 

 

학교 공부와 더불어 독서는 저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독서를 통해 저는 수업시간에 부족했던 부분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황석영님의 ‘오래된 정원’이라는 소설이었습니다. 원래 영화 제목을 보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만, 읽는 내내 단순히 남녀 간의 사랑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글을 읽어가면서 한국 현대사의 굴곡이 주인공 남녀의 삶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는 점이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역사는 단절된 것이 아니라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저도 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느끼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그 후 교내 독서 감상문 대회에서 이 책을 주제로 쓴 글이 금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과목 중에서 수학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래서 2학년 때부터 친구들 6명이 수학경시반을 만들어서 활동하였습니다. 3학년 때는 부장으로 활동하기도 하였는데, 주제를 정해서 매주 토요일 오후에 모여서 서로 토론도 하고 문제를 풀기도 하였습니다. 수학 가운데 미적분은 어려우면서도 수학적 사고가 여러 방면에 응용된다는 것을 배우게 해주었습니다. 이 수학경시반 활동은 문제 풀이보다는 수학의 원리와 기본 개념을 스스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토론과 다양한 독서에 매진했던 노력이 교내 수학경시대회 은상으로 이어졌습니다.

 

 

 

 

 

 

자기소개서 “NG” 예시2

 

2학년 학급 부반장: 저는 리더십과 봉사성이 우수합니다.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2학년 부반장에 선출되었습니다. 저는 매사에 열심히 한 결과 반장보다 더 나은 부반장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바꾸면 어떨까요?

 

2학년 때 처음 부반장으로 선출되었을 때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를 고민하였습니다. 사실 반장이 되지 못했다는 점이 서운하기도 하였지만, 반장을 도와서 학급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학급 친구들끼리 ‘하루 한 번씩 칭찬하기’를 시도하였습니다. 최초 계획과는 다소 다르게 되었지만, 친구들 사이에 우정을 쌓는 데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조그만 생각의 차이가 매우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것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학년 도덕 시간에는 그룹 프로젝트로 여성의 사회참여와 육아에 대한 주제로 탐구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6명의 조원과 함께 지역 어린이집과 여성 단체를 방문하고 인터뷰하여 정리하는 과정에서 초기에는 조원들의 참여가 저조하여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그때 저는 각 조원의 역할 분담과 진행 일정을 세분화하여 성공적인 프로젝트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우리 반에서 최우수 조가 되었을 때는 큰 기쁨을 맛보기도 했습니다.

 

 


 

어떠신가요?

예시1은 서울대학교가 독서를 강조해서 독서의 사례를 든 것이니, 만약 지원학교가 다르다면 그 경우에 맞게 바꾸어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실적의 나열보다는 내용과 생각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 솔직함과 진정성, 그리고 구체적인 표현 등을 염두에 두고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