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자기소개서 2번 의미있는 활동 반드시 3개?

대학교자기소개서 2번 문항을 처음에 쓰려다보면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활동을 3개 써야만 하는지에 대해서입니다. 동국대학교에서 제공하는 2018학년도 학생부 종합전형 가이드북에서는 상세하고 마음이 담긴 대학교자기소개서 작성사례가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대학교자기소개서 2번을 쓰다가 막히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교내외 활동의 연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

 

 

 

[교내외 활동의 연계성을 확인할 수 없는 사례]

 

 

 

 

 

대교협 대학교자기소개서 2번 문항에 보면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되어있습니다. 3개 이내로 쓰라는 말은 최대한 3개 까지 쓸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1,500자의 글자제한이 있는 상황에서 3개의 사례를 '잘' 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위의 설명처럼 '의미 있는 활동이 3개가 되지 않는다면'이라는 단서를 다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의미있는 활동이 3개가 된다해도 1,500자라는 제한된 분량에 가장 효과적으로 의미와 공감이 전달될 수 있게 쓰려면 2개만 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렇게 2개를 쓴 것을 보고 "아~ 이 친구는 의미있는 활동이 2개 밖에 없구나~"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2번 문항은 의미있는 활동의 개수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의미 있는 두가지 활동의 과정 및 배운 점을 기술한 사례]

 

 

[활동 참여 사실만을 나열식으로 기술한 사례]

 

위와 같이 분량을 조절하지 못하고 결과만을 나열하는 식으로 쓰기보다 2개의 활동을 좀더 구체적으로 묘사하면서 공감을 일으키게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