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자기소개서(서울시립대) 작성문항 및 작성요령은?

올해 수시입시에서 대학교자기소개서의 비중은 조금 더 커졌습니다. 학생부의 보조적 자료인 자기소개서에서 대학이 알고자 하는 점은 무엇인지 좀더 집중해보기 위해서 마음에듀에서는 각 대학별 대학교자기소개서 작성문항과 작성도움말을 수집하여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대학교자기소개서 작성팁입니다. 

 

 

주소 : (우) 02504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서울시립대로 163

대학홈페이지 : http://www.uos.ac.kr

입학홈페이지 : http://admission.uos.ac.kr

입시상담 연락처 : (02)6490-6180~1

 

대교협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시립대 자율문항

4.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부ㆍ과 인재상을 고려하여 작성)(1,000자 이내)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과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연결해야 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는 지원자가 고교과정동안 경험했던 다양한 교육활동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는 다양한 활동 중에서도 지원자의 전공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활동이나 관심있는 학문 분야와 관련된 꾸준한 탐구활동을 중심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를 바랍니다.(너무 뻔한 설명이라서 그다지 도움되는 팁은 아닌 것 같지만 전공적합성을 강조하는 말이라고 새겨봅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입학사정관이 지원자의 고교생활을 통해 계발한 적성과 소질을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음~ 역시 구체적인 묘사를 강조하구 있습니다.)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참고하여 학부·과에서 요구하는 역량에 부합되기 위해 노력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바랍니다.

 

우리 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은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설정하여 이에 부합되는 역량과 노력과정을 평가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1번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학업역량을 평가합니다. 그렇다면 지원자는 고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을 작성할 때는 학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교과 공부, 수업을 통한 학습 성과, 교내 수상 참여 과정 등을 통해 본인의 지적인 호기심과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자칫 경험의 나열에 그칠 수 있습니다. 경험에서 그치지 말고 느낀 점을 강조해야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2번 문항은 지원자의 잠재역량을 주로 평가합니다.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활동을 작성하되, 나의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었던 활동에 대하여 보다 집중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전공적합성과 연계시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서 3번 문항은 지원자의 사회역량을 주로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학교라는 공동체 속에서 수행한 배려와 나눔활동, 또는 갈등을 조정하고 협력했었던 나의 건실한 행동이 공동체에 미친 영향과 느낀점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4번 문항은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을 작성하는 우리 대학교 자체문항입니다. 지원자의 전공에 대한 열정과 관심, 미래 비전의

명확성을 보고자 하는 문항으로 지원동기는 고등학교 생활 동안의 과정과 성취를 바탕으로 작성하시고, 향후 진로계획은 대학에서 달성

하고 싶은 목표와 전공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꿈과 비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제시하는 대학교자기소개서 작성Tip은 조금 원론적인 내용들 위주로 되었있지만, 그래도 학생부와 연계되어야 한다는 점, 전공적합성을 부각시키라는 점, 구체적으로 쓰라는 점 등은 염두에 두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