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대학교 자기소개서 문항 및 작성요령

 

 

여기서는 각 대학별 자기소개서 문항과 작성요령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여러 대학교에서 밝히고 있는 대학교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을 읽어보시면 어떤 공통된 맥락이 느껴지실 거에요. 물론 쓰는 방법을 알았다고 끝나는 것도 아니고 대학교자기소개서를 쉽게 쓸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훨씬 도움은 될 것이라 믿습니다.^^ 아래의 글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자기소개서 작성Tip입니다.^^

 

 

주소 : (우) 02450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우) 17035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대학홈페이지 : http://www.hufs.ac.kr

입학홈페이지 : http://adms.hufs.ac.kr

입시상담 연락처 : (02)2173-2500 / (031)330-4114

 

 

대교협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한국외국어대학교 자율문항

 

4.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00자 이내)

 

 

 

 

가장 잘 아는 것 같으면서도, ‘나’를 알리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 또 없죠?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이 참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일 거예요. 하지만 너무 겁내진 마세요. 입학사정관 선생님이 엑기스만 쏙쏙 꺼내 정리한 친절 가이드에 귀 기울여 보시길 바랍니다.

 

 

1. 나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 평가자 입장에서 생각해보기

자기소개서에는 본인을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씁니다. 자신의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을 대학과 모집 단위에 맞게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며, 논리적인 형식을 잘 갖춰야 해요. 글을 구성할 때는 지원 동기, 활동, 활동 결과와 의미, 활동 이후의 변화된 모습을 골고루 얘기할 수 있어야겠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가자 입장에서 자신의 글을 살펴보는 거예요. ‘내가 입학사정관이라면 이 글을 어떻게 볼까?’(말과는 다르게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정말로 '동기-활동-의미-나의 변화'의 양식을 만들고 먼저 생각부터 하고 그리고 각 항목에 글을 넣어보세요. 처음엔 어렵지만 분명히 점점 나아질 것입니다.^^)

 

 

2.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분석하자

자기소개서 작성은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를 철저하게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하죠. 기재된 내용 중 지원한 전공과 관련된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찾아내야 하고요. 그 다음은 본인의 전공 적합성과 학업 역량이 드러나는 활동을 학업, 리더십,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등 주제별로 분류해서 작성합니다. 이 같은 분석과 분류가 끝나면 개요를 작성해요. 당연히, 전공에 대한 열정과 자신만의 강점을 어필해야겠죠. 학업 역량을 드러낼 때는 자신만의 노력과 준비 과정, 다른 학생과의 차별성을 나타내는 게 좋습니다. 학교 안에서 여러 활동을 통해 배운 점, 느낀 점, 자신이 성장한 점을 잘 나타내고요.(정말 중요합니다. 맞는 말이에요.^^)

 

 

 

 

3. 충분한 시간을 두고 교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원서 접수 기간이 코앞으로 다가와서야 허겁지겁 작성하는 것은 부실한 자기소개서의 원인입니다. 글자 수를 제대로 못 맞추거나 맞춤법, 띄어쓰기에서 오류가 나올 수도 있죠. 대학 이름이 틀리거나 작성 마감 시간을 놓치는 건 어떻고요. 여유 있게, 자기소개서 작성을 시작하고 충분히 교정하는 과정을 꼭 거치세요.(좋은 지적입니다. 수정 마감시간에 임박해서 글을 완성하는 경우도 있는데 가장 좋은 것은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라는 것에 저도 찬성 1표 던집니다.^^) 그러나 화려한 글솜씨를 요구하는 건 아니에요. 평가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학생의 학업에 대한 열정과 노력하는 과정 그 자체니까요.(마음이 전달되려면 솔직한 글쓰기가 중요합니다.^^)

 

 

4. 대학별 자율 문항 작성에 유의하자

대부분의 대학은 학생 부담을 줄여주고자 자기소개서 1~3번에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제시한 공통 문항을 사용하고 4번은 자율 문항으로 제시합니다. 수시 모집 때 여러 대학을 지원하면서 공통 문항에 대한 답변이 동일한 자기소개서를 제출할 수는 있어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지원 학교명이나 전공명까지 ‘ctrl+c’를 해버리면 곤란하겠죠? 그리고 앞서의 4번 자율 문항에 대한 얘기인데요. 한국외대의 자율 문항 질문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이내)”예요. 4번 문항을 통해 주로 보고자 하는 바는 전공적합성과 발전가능성입니다. 지원 모집단위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과 각자에게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고 성장하려는 의지 및 태도를 바탕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