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 자기소개서 문항 및 작성요령

2018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자기소개서 작성에 필요한 각 대학교자기소개서 4문 문항 및 각 대학별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을 올립니다. 이번 포스팅은 서강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입니다.^^

 

 

주소 : (우) 04107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35(신수동)

대학홈페이지 : www.sogang.ac.kr

입학홈페이지 : admission.sogang.ac.kr

입시상담 연락처 : 02)705-8621

 

 

대교협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서강대 자율문항

 

4. 지원 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대학 입학 후 학업 또는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01 자기소개서, 왜 써야 할까요?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학생을 평가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여러분의 고교생활 3년에 대한 가장 공신력 있고 중요한 서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대학이 수시전형에서 자기소개서 제출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학생부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학생부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겠죠?)

 

대학은 학교생활기록부에 숨어있는 지원자 개인의 노력 및 성장 등을 살펴보기 위해 자기소개서를 읽습니다.(그러니까 대학에서 보고싶어하는 부분을 골라서 보여줘야 합니다. 학생부에 나열된 내용말고..) 학교생활기록부는 “몇 점을 취득하였는가? 무엇에 참여하였는가?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를 중심으로 기재되어 있지만 자기소개서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적히지 않은 본인의 노력과 성장포인트가 담겨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왜’ 써야 하는지부터 고민하시기 바랍니다.(자기소개서를 왜 쓰냐구요? 그거야 물론 대학에 합격하고 싶어서죠. 그렇다면 대학이 알고싶어하는 자신의 솔직한 이야기를 공감되게 써야하겠죠?^^)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글쓰기 실력을 평가하기 위한 서류가 아닙니다.(미사여구나 형식적인 것은 싹~빼고 실질적으로 자신의 Core를 보여주어야겠습니다.^^)

 

 

 

 

 

02 자기소개서, 무엇을 써야 할까요?

많은 지원자들은 다른 친구들과 다른 “특별한 무엇”을 경험해야 한다는 오해를 합니다. 또 본인의 학교생활기록부는 특별할 것 하나 없는 아주 평범하고 남들과 비슷하여 수시를 지원할 수 없는 학생부라고 치부합니다. 하지만 명칭이 같다고 과정과 노력 그리고 성장의 포인트가 같을 수 있을까요?

 

지원자에 따라 ‘명칭’이나 ‘과정’ 중 일부가 남들과 비슷한 경우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명칭, 과정, 성장 등을 모두 합친다면 지원자가 자신만의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부터의 교실수업, 과제해결, 동아리활동, 교실 안에서의 다양한 경험, 그리고 교실 밖에서 자기주도적으로 경험한 모든 내용을 떠올려 보세요. 그리고 그 내용(What I did), 과정(How I did), 성장(Whar I learned)으로 구분하여 생각날 때마다 정리해 보세요.(이 방법은 직접 해봐야 그 진가를 알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고.. 그리고 써보세요.^^ 해보면 다릅니다.)

 

학생에 따라 개별 명칭이나 과정은 비슷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 개인의 경험을 합쳐보면 지원자들은 모두 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 PRE-학생부종합전형 WORKSHEET

많은 학생들이 자기소개서를 쓰기에 앞서 텅 빈 자소서 양식을 보며 허허벌판에 혼자 있는 것처럼 어려움을 많이 느끼게 마련입니다.(ㅋ~ 정말 그렇습니다. 맞아요 맞아~ㅜㅜ) 서강대학교 2018학년도 입학가이드북 43페이지를 활용해보면, 고등학교 3년간의 모든 경험들을 떠올리며, 스스로가 몇 점, 몇 등급 학생이 아닌, 어떤 사람(WHO I AM)인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오잉? 무슨 가이드 몇째줄?.. 그래서 바로 아래 부분에 그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클릭하시면 크게 보여요~)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