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및 문항

대학교자기소개서 4번 문항과 함께 대학별로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막상 쓰려고 하면 쉽지 않은 것이 바로 대학교자기소개서인데요. 대학별로 제시해주고 있는 각각의 작성팁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를 빕니다.

 

 

주소 : (우) 03063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 25-2

대학홈페이지 : http://www.skku.edu

입학홈페이지 : http://admission.skku.edu

입시상담 연락처 : (02)760-1000

 

 

대교협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성균관대 자율문항

 

4.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본인의 성장환경 및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 지원동기 및 진로를 위해 노력한 부분

○ 본인에게 영향을 미친 유・무형의 콘텐츠(인물, 책, 영화, 음악, 사진, 공연 등)

 

 

 

 

1. 자기소개서, 미리 준비하는 자가 유리합니다.

글을 쓰기 전에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 있습니다. 소재를 찾고 그것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오랫동안 고민한 후에야 비로소 글을 쓸 수 있는 법이지요. 자기소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소개서의 소재는 바로 여러분 자신입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활동을 했고,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미리 생각하고 노력하는 과정 자체가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한 준비 작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원서접수 마감에 쫓겨서 대충 쓴 자기소개서와 오랫동안 자신을 되돌아보고 꼼꼼히 활동을 정리한 자기소개서는 내용전달에서도 차이가 있겠죠. 자기소개서를

미리 준비하며 여러분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지길 바랍니다.(대학교자기소개서는 수행평가로 많이들 하시죠?^^ 미리미리 써보고 고민해보는 것이 결국에는 다~~ 도움이 됩니다. 자신을 되돌아보고 솔직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가장 강조할 점입니다.)

 

 

2. 서면제출은 없습니다.

성균관대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는 온라인입력을 원칙으로 하며, 별도의 증빙자료를 받지 않습니다.(성균관대 뿐만아니라 많은 대학들이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원서접수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를 접수하고, 반드시 정해진 시간 내에 자기소개서 입력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그러나 증빙을 제출하지 않는다고 해서 사실과 다른 내용을 작성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대학이 학생 본인에게 증빙을 요청할 경우 반드시 협조해야 하며, 학교를 통해서도 사실관계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평가과정에서 언제 요청이 있을지 모르니 관련 서류를 잘 정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허위사실을 기재한 경우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따라서, 대학교자기소개서는 학생부를 기반으로 써야 하며, 자신의 언어로 써야 하겠습니다.) 

 

 

 

 

3. 학생부종합전형은 백일장이 아닙니다.

많은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을 자기소개서로 지원하는 전형으로 생각하여 자기소개서만 잘 쓰면 유리한 전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명백한 오해입니다.(네 그렇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 정성평가라고는 하지만 교과성적을 전혀 안보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소개서는 백일장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것은 학생들의 글 솜씨가 아니라 활동과 내용, 역량과 잠재력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문장력이 아니라 활동의 구체적 내용입니다.(너무나도 중요해서 저도 강조에 강조를 하는 부분이 바로 구체적으로 쓰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필이나 표절은 무의미한 일이라 할 수 있겠죠. 자기소개서 문항은 1,000자 ~ 1,500자 정도로 간략하게 작성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지나치게 문장을 꾸미기보다는 명확하고 간결하게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솜씨는 맞춤법과 문법에 맞는 문장 정도면 충분합니다.(그렇습니다. 미사여구의 글솜씨보다는 글의 내용이 중요한 법입니다.^^)

 

 

4. 자기소개서의 모범답안은 없습니다.

기존의 합격사례에 의존해 활동을 끼워 맞추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입니다. 합격 수기는 하나의 사례일 뿐,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의 모범답안이 아닙니다.(이런 의미에서 합격 사례와 합격자소서를 너무 많이 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입학사정관은 지원자들을 완성된 인재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평가는 어떤 기준을 두고 가감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각자의 개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 특기가 있는 학생, 리더십이 있는 학생, 성실한 학생 등등... 학생들의 다양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입니다.(이론적으로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만..이론과 실제는 차이가 있는 법입니다.ㅜㅜ) 따라서 자신이 남보다 특별한 것이 없다고 남을 따라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아쉬워하기보다는 자신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를 고민해 보기 바랍니다.(나만의 강점, 장점을 찾고 그것을 강조하는 글쓰기가 바람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