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자기소개서 문항 및 작성요령

 

 

 

2018학년도 수시입시를 위해 대학교자기소개서 작성팁을 대학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중앙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은 많은 수험생들에게 (비록 지원대학은 다를지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최근 수험생의 입장을 헤아려 조금이라도 수험생을 돕고자 대학별로 다양하고 요긴한 자료들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중앙대학교는 논술자료에서도 뛰어나고 자기소개서 작성팁에서도 훌륭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소 : (우) 06974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입학처

대학홈페이지 : http://www.cau.ac.kr

입학홈페이지 : http://admission.cau.ac.kr

입시상담 연락처 : (02)820-6393

 

 

대교협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중앙대 자율문항

 

4.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 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이내)

 

 

 

아래의 글은 중앙대학교의 자료입니다. 그리고 빨강색 글은 제가 의견을 달았습니다. 조금 길더라도 한번 읽어보시면 분명히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잘 쓴 자기소개서란 무엇인가?

 

자기소개서의 독자는 입학사정관입니다. 입학사정관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평가해야 하는 것은 여러분이 얼마나 화려한 활동을 하고 뜻깊은 경험을 했느냐가 아닙니다. 입학사정관의 가장 큰 관심은 '여러분이 현재 지니고 있는 역량은 무엇이며, 어떠한 동기와 과정 속에서 성장해왔는가'에 있습니다.(맞는 말씀입니다. 자기소개서는 글짓기가 아니라 입학사정관에게 쓰는 나의 일기이자 시험입니다.) 

 

예컨대, 학교에서 가입조차 쉽지 않은 우수 토론동아리에서 활동한 학생들이 중앙대학교에 지원했을 때, 입학사정관들은 이 활동 내용이 어떤 것이었고 감명 받았다거나 뜻깊었다는 소감을 가지고 학생들의 우수성을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가령, A학생이 자기소개서에 '학교에서 가장 유명한 토론 동아리에 높은 경쟁률을 뚫고 들어가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다양한 토론을 접하고 역량을 향상시켰다.'라고 쓰고 B학생이 '논리적으로 글쓰고 말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껴 토론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자 토론 동아리에 들어가게 됐고, 평소에 관심 있어 했던 복지 분야에 대한 토론을 주도하면서 자신감과 역량을 향상시켰다.'는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담았을 때, 입학사정관은 후자의 자기소개서를 통해 학생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기억에 남는 자기소개서라 할 수 있습니다.(제가 보기에는 그리 적절한 사례는 아닙니다. A보다야 B가 기억에 남을 수 있겠지만 둘 다 좋은 구성은 아닙니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활동에 대한 'behind story'입니다. 입학사정관이 궁금해 하는 것은 학생부에서는 볼 수 없는 여러분의 이야기입니다.(그러나 학생부에 근거하고 있는 이야기여야 합니다.) 먼저 나의 고등학교 재학 생활 중, 가장 유의미하고 나를 성장하게 해준 경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학과에 지원할지 정해졌다면 해당 학과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내가 고교생활을 통해서 드러낼 수 있는 역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세요. 자기소개서에 담을 글감이 정해지면, 그 활동을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는지, 본인이 주로 맡았던 역할이 무엇이었고, 나는 어떻게 성장했는지 등의 내용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소개서 부정적인 사례는 어떤 것이 있나?

 

자기소개서 구성 수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문항에 대한 지원자들의 글쓰기 능력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이지만,(고교교육과정의 변화나 학교현장에서의 변화가 없는지원자들의 글쓰기 능력이 갑자기 높아졌다고 보여지지는 않으며, 그보다는 자기소개서를 첨삭해주는 컨설팅 서비스와 업체가 눈에 띄게 늘었기 때문이겠죠.^^;) 오히려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에서 기재된 교과 성적, 독서활동 기록, 활동 내역, 교사의 평가 등을 종합했을 때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정도의 수준을 넘어서는 어려운 글쓰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고등학교 수준에서 읽고 이해하기 어려운 책을 많이 읽었다는 것을 자기소개서에 어필하지만 지원자가 충분히 이해하고 문장을 적었다고 보기 어려운 경우, 해당 학과 교수님도 이해하기 어려운 여러 과학 이론들을 뒤죽박죽 써놓은 듯한 글쓰기의 경우 오히려 입학사정관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무분별하게 난립하는 일부 업체들로 인한 부작용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학습과 활동 경험 내에서 본인이 이해하는 수준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Tip

 

(1) 실적의 나열보다 나에게 미친 영향과 변화를 위주로 작성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실적을 확인하는 자료가 아닙니다. 그런 내용은 학생부를 통해서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자의 활동이 어떤 동기에서 이루어졌는지, 과정과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2) 글솜씨보다는 내용과 구성력에 중점을 두고 작성

자기소개서는 글짓기 대회가 아닙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중요한 것은 글에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지원자의 내적 성장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입니다. 대학에서 평가하는 요소들을 담고 있는지 점검하며 구성해주세요.

 

(3) 과장하지 않고 아는 만큼만 작성

지원자가 잘 모르는 학문 분야의 어려운 내용을 수박 겉핥기식으로 기술하는 형식은 좋지 않습니다. 한번 얼핏 읽은 책의 어려운 내용, 대학 수준의 이론을 가져다가 어려운 이야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등학생 수준에서 얼마나 깊이 있게 이해하고 원리를 잘 알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4) 스스로, 솔직하게 작성

자기소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유사도 검색 시스템에서 표절 여부를 확인합니다. 자신의 이야기가 아닌 표절로 밝혀질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자신만의 경험을 자신의 목소리로 말해주세요.

 

(5) 질문자가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의 핵심은 질문 속에서 찾기

자기소개서의 질문 중에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등 핵심적인 질문 내용을 파악해야 합니다. 대학에서 지원자에게 듣고자 하는 이야기의 핵심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자기소개서 유의사항 반드시 준수

공인어학성적,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 등 작성 시 '0'점(또는 불합격)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유의사항을 반드시 준수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언급하는 것도 금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접수하고 평가하는 대학입학처의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Tip이라는 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겠습니다.ㅜㅜ )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