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자기소개서 문항 및 작성요령

 

 

각 대학이 제공하는 대학교자기소개서 작성요령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고민이 많은 수험생에게 분명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는 경희대학교 자기소개서 Tip이며, 빨강색 부분은 저의 의견입니다.^^

 

 

 

주소 : (우)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우)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대학홈페이지 : http://www.khu.ac.kr

입학홈페이지 : http://iphak.khu.ac.kr

입시상담 연락처 : 1544-2828

 

 

대교협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경희대 자율문항

 

4.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00자 이내)

 
 

 

 

학교생활기록부가 학교생활을 통해 지원자가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보여주는 사실과 결과 위주의 기록이라면, 자기소개서는 동기와 과정 중심으로 기록한 ‘지원자의 고교 3년을 들려주는 해설서’입니다.

 

지원학과에 적합한 인재임을 부각하세요!

 

자기소개서는 경험의 폭과 깊이, 지원학과에 맞는 역량과 자질을 가진 인재임을 호소하기에 적합한 소재나 활동 경험이 중요합니다. 지원학과에 적합한 자기소개서의 소재와 경험은 그 누구보다 수험생 본인이 가장 잘알고 있겠죠. 이러한 내용을 담아낸다면 자신만의 독창적인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지원학과에 적합한 소재와 경험을 강조하고 있는데 소재에 집중하기 보다는 경험의 구체적 내용에 주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소재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학생에게 특별하게 보일지라도 많은 자기소개서를 본 입학사정관 입장에서는 평범해보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강점을 간결하고 분명한 문장으로 맥락화 하세요!

 

자기소개서에서는 맥락이 중요합니다. 하나의 에피소드를 길고 장황하게 쓰기보다 사실 중심으로 다양하고 공감도 높은 소재를 적절히 배열한다면 글의 맥락은 더욱 뚜렷해지고 호소력은 높아지겠죠. 문장은 최대한 단문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단문으로 글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쓰는 것이죠. 아~ 나는 문장력이 없는데.. 하고 좌절하지는 마세요. 문장력이 없어도 솔직한 내용으로 공감이 된다면 OK입니다.^^ 여기서는 소재를 강조하는 듯 하지만 사실은 소재보다는 배우고 느낀점이 중요합니다.)

 

 

동기와 과정, 인과관계가 분명히 드러나야 해요!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에 의해 사실 위주로 기록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반면, 자기소개서는 인과관계를 보다 자세히 파악하는 자료가 됩니다. 따라서 단순한 실적 유무의 나열보다는 그 실적 혹은 성공을 경험한 사실과 활동이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과 변화를 보여주면 좋겠죠. 결과만이 아닌 동기와 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하길 바랍니다.(그러려면 구체적으로 써야 합니다.^^)

 

 

 

 

 

대학의 평가요소에 맞게 학생부와 연계해 작성하세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돼 있는 다양한 활동들 중에서 어떤 것을 부각하는 것이 본인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돋보이게 할 수 있을지를 먼저 고민해 보세요. 평가요소를 먼저 고려해 소재를 결정하는 것 또한 자기소개서 작성의 팁이 될 수 있습니다.(이것도 매우 좋은 Tip입니다. 대학의 인재상을 먼저 보고 그에 해당하는 활동과 경험을 부각시키면 좋습니다.^^)

 

 

자신만의 스토리가 중요합니다!

 

지원 동기는 추상적인 내용이 아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구체적인 내용이 좋습니다. 또 자신의 경험이나 봉사활동 횟수를 나열식으로 최대한 많이 기재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기 경험 나열식의 자기소개서는 피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좋은 평가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자기소개서에도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어야죠. 가령 봉사활동 경험을 소개하고자 한다면 단순한 경험보다 활동의 계기나 느낀 점, 전공과의 연관성을 풀어내는 게 중요해요. 자기소개서가 전공과 연관되도록 구성하고, 지원 동기가 잘 드러나야 입학사정관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인상에 남을 만한 문장을 도입부에 사용해 읽는 사람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모두 좋은 Tip입니다. 자기소개서를 보는 입학사정관은 기계가 아니라 '사람'이라는 것을 유념하세요. 누구나 비슷비슷한 글을 계속 보게되면 지겨워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피곤에 지친 입학사정관에게 나를 '기억'나게 하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