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사항 및 조언

 

주소 : (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대학홈페이지 : http://www.snu.ac.kr

입학홈페이지 : http://admission.snu.ac.kr 또는 http://ipsi.snu.ac.kr

입시상담 연락처 : (02)880-6974~6976, 5022

 

 

대교협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서울대학교 자율문항

 

4. 고등학교 재학 기간(또는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 ‘선정 이유’는 각 도서별로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500자 이내로 작성

   ▶ ‘선정 이유’는 단순한 내용 요약이나 감상이 아니라, 읽게 된 계기, 책에 대한 평가, 자신에게 준 영향을 중심으로 기술

 

 

 

 

자기소개서는 그동안 여러분이 학교생활에서 열심히 노력해온 모습을 자신의 글로 나타낼 좋은 기회입니다. 자기소개서에 여러분의 고등학교 생활 중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내용을 담아 주기 바랍니다.

 

가장 힘들게 또는 신나게 했던 공부 경험과 공부 방법 및 느낀점

고등학교 생활 중 가장 소중했던 경험

열심히 노력해온 일, 많은 시간을 쏟은 일

자신에게 영향을 준 책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사례 또는 친구와 함께 했던 의미 있는 활동

 

많은 학생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많은 부담을 느끼며, 필요 이상으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글이 안써지니까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한 줄 쓰고 생각하고 고치고 하지말고, 일단 그때의 장면에 타임머신으로 이동한 듯 집중하고 한번에 느낌과 감정, 생각을 폭풍처럼 써내려가세요. 맞춤법이 틀려도 상관없습니다. 일필휘지! 흐름을 끊지 않고 한번에 써내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류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가 자기소개서라고 믿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학생 개개인의 학교생활 대부분을 파악하고 평가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충분히 나타나지 않은 나만의 특성을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보여주면 됩니다.(학생부를 기반으로 보완점 또는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는 말입니다.^^)

 

 

 

 

 

➳ '나', ‘나의 노력’에 대해 돌아보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대학에 지원하는 동기와 향후 계획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고등학교 기간을 돌이켜 보며 스스로에 대한 성찰의 시간을 가져보기 바랍니다.(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그동안 열정을 쏟아왔던 일이 무엇이었는지 정리해 봅시다. 내가 노력해왔던 많은 일들과 과정이 있습니다. 그 사실만을 나열하기보다는 그 과정에서 느낀 점과 나의 생각을 담아보세요. 어떤 동기와 목적, 어떤 생각과 의지를 가지고 노력해 왔는지, 그 결과가 나에게 어떤 의미 있는 경험으로 남았는지를 기록해 봅시다.(자기소개서의 핵심이며 직접 해보기 전까지는 그 의미를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직접 해보세요.^^)

 

 

 

➳ 나의 모습, 나의 생각을 나의 목소리로 담아 주세요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를 참고로 하다 보면 나만의 생각이나 나만의 독창성이 사라지게 됩니다.(그래서 저는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 특히 합격자소서 등을 보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조언을 받을 수는 있지만, 나만의 생각과 어투로 나만의 개성을 나타내 보세요.

 

자기소개서는 면접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사실에 근거한 것만을 기술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의 언어로 ‘나’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글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좋은 문장을 만들기 위해 여러 사람이 첨삭하여 만들어진 자기소개서로는 학생 본연의 모습을 잘 드러내기 어렵습니다.(글쓴 사람은 모르겠지만 다른 사람이 쓴 글은 정말 티가 납니다.)

 

 

 

 

 

➳ 학교생활기록부에 구체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서술하세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그대로 나열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습니다. 특히 학교생활기록부에 있는 수상경력을 단순하게 나열하여 대회명, 수상 일시, 수상 등급 등을 적는데 그치는 지원자가 많습니다. 그러나 대학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만으로는 알 수 없는 지원자의 숨겨진 특성, 자질, 노력 등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단순한 사실을 나열하기보다는 같은 경험, 같은 수상실적이라도 특별히 노력한 과정이나, 어떻게 그 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공부해왔는지 등 왜 나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었는지를 나타내 주기를 바랍니다.(솔직한 자기의 생각을 디테일한 심리묘사처럼 써보려고 해보세요.^^)

 

 

 

➳ 고등학교 기간 중의 활동을 중심으로 서술하세요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성장과정을 연대순으로 늘어놓거나 가족관계를 길게 나열한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런 내용은 지원자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 등에 대한 참고 자료가 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에서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자질과 학업능력을 확인하고 우리 대학교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여부를 판단하고자 하므로 고등학교 생활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