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자기소개서 1번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 사례

대입수시지원을 앞둔 고3수험생들에게 요즘 가장 부담되는 일은 아마 대학교자기소개서 쓰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각 대학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학교자기소개서 작성요령 등의 노하우를 대학별로 정리하면서 저의 의견과 설명도 함께 덧붙이고 있습니다.

 

동국대학교에서 제공하는 2018학년도 학생부 종합전형 가이드북에서는 많은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대학교자기소개서 작성사례가 소개되어 있어서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 준비가 부담되는 수험생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대학교자기소개서 1번 문항의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은 꼭 교과성적을 중심으로 쓰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지적 역량(대학교에 가서 공부할 수 있는 역량)을 위한 노력 과정에 중점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다만 성적이 떨어지거나 별 차이가 없는 과목(예를 들어 수학성적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데 수학공부를 위한 노력과 경험을 쓰기)보다는 성적이 오른 과목의 공부경험이 좀더 타당할 듯 싶습니다.

 

 

 

[다양한 학습경험의 과정을 제시한 사례]

 

 

위와 같이 구체적인 공부의 사례를 넣고 다양한 과목과 연계를 말하는 구성은 예전에는 보기드문 구성이었는데 요즘에는 트렌드가 된 것 같습니다. 대학교자기소개서 책자도 많고 컨설팅 해주는 곳도 많아져서 자기소개서 작성에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나타난 현상인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러한 구성이 좋다고 억지로 꾸며넣는듯한 인상을 주기보다는 좀 더 자신만의 색깔을 찾기를 추천합니다.

 

 

 

[학업역량을 파악하기 아쉬운 사례]

 

 

위의 사례를 상투적이라 평한 것은 옛날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구체적으로 쓴다고 위와 같이 썼었거든요.^^; 입학사정관 입장에서는 이런 글을 지속적으로 보다보니 상투적이라 느껴지는 것입니다. 같은 소재라도 좀더 구체적인 사례(예를 들어 택리지와 산경도의 공통점 등)를 쓰고 학생들의 반응 등을 표현한다면 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학습방법만이 강조된 아쉬운 사례]

 

위의 사례는 공부방법에 초점을 맞춰 성적상승사례를 소개한 경우입니다. 이처럼 쓰는 경우는 너무나도 많아서(대개 공부한 경험을 쓰라고 하면 처음에는 70~80% 저렇게 씁니다.) 저는 지양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정말 간혹 위와 같은 구성인데도 잘 읽히는 글이 있습니다. 그것은 정말 자신의 치열했던 경험이 구체적으로 녹아있는 경우입니다. 겉도는 무수한 이야기들 속에서 진정성이 담겨있는 글을 읽는 것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나는 것처럼 반갑습니다.

 

 

예전에 쓴 글도 한번 참고해보세요.

2014/06/07 -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쓰기 ]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을 어떻게 쓸까?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