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면접, 고려대학교 면접(토론면접) 절차

대학면접일이 다가오고 있는 요즘, 대학교 면접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최저가 있는 경우에는 수능을 준비하느라 바쁘겠죠? 그리고 아직 1차 발표가 나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대학교 면접 준비를 해야한다는 마음은 있지만 막상 준비가 많이 되지는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라도 하면 되니 괜한 자책이나 부담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대학들이 수시에서 하는 면접은 크게 인성면접과 심층면접으로 구분합니다. 학생부와 자소서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인성면접이고, 제시문을 제공하며 이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경우가 제시문(심층)면접입니다. 그런데 가끔 토론면접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자료가 부족해서 미지에 대한 두려움에 막막해하는 수험생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에서는 수험생을 위해 토론면접에 대한 영상자료를 제공하고 공유하고 있는데요. 내용을 보니 많은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 포스팅합니다. 고려대학교 면접 중에서 고교추천 I 의 경우는 학생부기반 면접(인성면접 13분)과 토론면접(제시문 숙독 40분, 면접 40분)을 진행합니다.

 

 

 

 

면접대기실에서 준비할 때 제시문과 응답지, 그리고 메모지를 나누어 주는데요. 여기서 응답지와 메모지만을 면접고사실로 가지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시간(40분) 동안 제시문을 잘 읽고 메모지에 자신의 생각을 잘 구성한 뒤에 토론하면서 참고할 수 있도록 이를 응답지에 간결하게 옮겨야 합니다. 

 

 

 

 

 

토론은 원칙적으로 3인 1조로 진행되며 2명의 면접위원이 토론진행을 주관하십니다.

 

 

 

 

면접고사실에 입실하기 전에 발언 순서를 정하는 번호표를 직접 뽑습니다. 토론면접은 (1)개인발표, (2)주도권 토론, (3)개인 최종 발표 순으로 진행됩니다. 발표와 주도권 토론에서 개인별 순서는 각 단계별로 변경됩니다.

 

 

 

 

면접고사실에 입실하면 면접번호별로 지정된 좌석에 앉습니다. 응답지를 정해진 곳에 게시한 후 개인별 발표를 진행합니다. 

 

 

 

 

 

 

개인별 발표는 각 1분 30초이며 이를 초과할 수 없으며, 발표내용은 작성한 응답지 내용과 일치해야 합니다. 남은 발표시간은 면접고사실에 설치되어 있는 모니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도권 토론이란 주도권자가 다른 지원자에게 질문을 하면서 주도하는 토론입니다. 주도권자는 다른 지원자의 발표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듣습니다. 질문은 주도권자만 할 수 있으며 다른 지원자는 응답만을 할 수 있습니다.  

 

 

 

 

주도권은 각 지원자에게 돌아가며, 3분씩 2회 주어집니다. 주도권자는 다른 지원자에게 골고루 질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도권 토론에서 발표한 내용을 고려하여 2분 동안 최종 의견을 정리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지원자가 자신의 최종 의견을 정리하면 토론은 종료되며, 마지막으로 개인 최종 발표를 1분 30초 이내에 할 수 있습니다.

 

 

 

 

퇴실 시 응답지와 메모지를 면접고사실 조교에게 모두 반납하고 퇴실합니다. 응답지와 메모지는 평가하지 않으며 일괄 폐기합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고려대학교 면접(토론면접)의 과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018학년도 고려대학 면접영상-인문계 토론면접 영상을 참고하세요.^^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