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면접, 특기자전형(인문학인재, 사회과학인재)

연세대학교 특기자 전형 중에서 오는 10월 13일(금)에 1단계 합격자를 발표하는 전형은 인문학인재와 사회과학인재계열입니다. 오늘은 연세대학교 면접 특기자 전형의 일정과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9월 특기자 전형으로 수시지원을 한 수험생들은 이제 10월에 있을 합격자 발표를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가장 먼저 발표하는 것은 인문학인재, 사회과학인재계열로 10월 13일(금)에 발표를 하며, 8일 뒤인 10월 21일(토)에 2단계 시험을 보게 됩니다.

 

 

 

 

2단계 시험은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면접이 되겠습니다. 1단계 성적이 70%이며, 면접은 30%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면접을 보면 아래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모두 일반면접임에 비해 오직 특기자전형의 경우에는 심층면접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인문, 사회, 과학인재계열은 확실한 심층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심층면접에서는 인문,사회학적인 심층사고능력을 평가한다고 되어 있는데요. 이제 그 진행방식과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세대학교 면접 중에서 특기자 전형의 진행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실 완료 후 대기실에서 대기하다가 호명되면 면접준비실로 이동하여 이곳에서 제시문을 받고 20분 동안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후 면접실로 이동하여 심층면접이 진행되며 시간은 10분간 진행됩니다.

 

 

 

 

 

 

연세대학교에서 공개하고 있는 특기자전형 면접문항 예시를 보면, 다른 제시문 문항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제시문은 인성면접용 제시문인데 비해, 특기자전형 면접의 제시문은 심층면접용 제시문입니다. 심층면접은 논술과 모든 면에서 같으며 다만 글로 쓰는 것이 아니라 말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의 제시문도 (가),(나),(다),(라)와 같이 제시문이 나왔으며 문항도 흔히 보는 논술의 형식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층면접의 준비는 논술준비와 병행하는 것이 좋으며, 논술에 더해 자신의 생각을 입체적,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정확하게 발표하는 연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