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에 관한 10문 10답

Q1. 입학사정관제란 무엇인가요?

A : 입학사정관제란 대학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수치로 계산된 성적만을 반영하는 것(정량적 평가)이 아니라, 지원자가 제출한 다양한 서류를 바탕을 학업능력외에, 학업에 대한 노력·의지·열정·적극성·도전정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기존의 대학입학방법이 성적위주였다면 입학사정관제도는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특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Q2. 그러면 왜 입학사정관제라고 부르나요?

A : 입학사정관제는 기존의 입시전형방법과는 다르기에 구분됩니다. 특히, 입학업무만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대학이 채용하고 이들이 신입생을 선발하기에 입학사정관제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Q3 . 입학사정관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A: 입학사정관제는 기존의 입시전형방법과는 다르기에 구분됩니다. 특히, 입학업무만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대학이 채용하고 이들이 선발하기에 입학사정관제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Q4. 입학사정관이 직접 선발하나요?
우리나라는 입학사정관이 학생 선발 과정에 참여하고 평가를 하고 있으며, 해당 학교의 교수 및 입학 담당자들이 학생 선발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전형에 비해 서류평가의 비중이 높아 입학사정관의 평가가 합격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Q5. 입학사정관제에서도 학생부성적이 필요한가요?
입학사정관제에서도 학생부성적은 필요합니다. 실제로 입학사정관제를 실시하는 대부분의 대학들은 학교성적을 전형요소에 담고 있으므로 반영을 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특히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에서는 1단계 선발 기준이기 때문에 학교성적이 저조할 경우 1단계에서 탈락되어 다른 비교과 부분은 평가조차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제는 학생을 성적만으로 가지고 획일적으로 줄세워서 뽑지 않겠다는 의미이지 교과 성적을 전혀 보지않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학생부는 기본적으로 대학교 학업수행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자료이며, 학교생활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될 자료입니다. 

Q6. 기존의 특기자전형과는 다른가요?
특정 분야에 소질이 있는 학생을 뽑는 것은 같지만, 선발과정 자체는 전혀 다릅니다.  특기자 전형은 특정 영역을 평가의 대상으로 보고 학생의 성적을 기준(정량적 평가)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입학사정관제는 특정 분야뿐만 아니라 학업능력, 인성 등 다양한 부분을 종합적으로 판단(정성적 평가)해서 학생을 선발합니다.  또한 입학사정관제는 단순히 학생이 제출한 서류만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 방문부터 면접까지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개인의 성과에 대해 결과 뿐 아니라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Q7. 정성적 평가란 무엇인가요?
객관성을 강조하면서 성적만으로 평가하는 것을 정량적인 평가라고 합니다.  그러나 입학사정관제는 과정을 중요시하기에 성적뿐만 아니라 동기, 과정, 결과, 영향 등의 성향까지도 판단하는 정성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Q8. 잠재능력을 어떻게 평가한다는 것이죠?
잠재능력이라는 것은 수치화 할 수 없으며 눈에 보이지도 않기 때문에 이를 선발기준으로 하는 것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입학사정관제에서 잠재력에 대한 평가는 과거의 성취 결과를 바탕으로 하며 이를 통해 미래의 잠재 가능성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과거의 성취결과만으로 학생을 평가하기 보다는 동기, 결과에 이르게된 과정, 그 영향, 주변 환경 및 지원하는 전공과의 관련성 등 여러가지 시각을 통해 정성적인 종합판단을 하는 것입니다.

Q9, 수상실적과 같이 스펙이 좋아야만 입학사정관제에 지원할 수 있나요?
입학사정관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잠재력입니다. 지금까지 이루어 놓은 결과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공부하게 될 분야에 있어서 소질이 있고 잠재력이 있는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수상실적이 없더라도, 평소 자신이 진로에 대한 목표가 뚜렷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해 왔다면, 그 활동내용 자체가 평가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진 활동이나 진로와 관련없는 사설업체 등이 주관하는 대회의 수상내역들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 학습 및 자발적인 참여와 과정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입학사정관제에서는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꼭 수상을 하지 못하더라도 활동에 참가하면서 느낀점이나 깨달은 점들을 정리하고 자세하게 기록해 놓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10, 입학사정관제 준비는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요?
입학사정관제는 한 두 달 준비해서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 아닙니다. 또한 누구나 입학정관제 전형에 지원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특정 분야에 대한 관심과 소질 그리고 능력이 있다면 남들보다 한발 빠르게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고1과정에서부터는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학사정관제는 성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그것을 하기 위한 자신만의 노력과 극복 과정을 오랜 기간 동안 일관되게 기록해 놓는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