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연세대 수시, 무엇이 달라졌나

5월이 되면서 서울 주요대학들은 일제히 2018학년도 수시모집 요강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학생부교과전형을 폐지하는 연세대학교의 수시전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세대학교 수시는 학생부종합전형, 일반전형, 특기자전형, 고른기회전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발인원수를 보면 학생부 위주로 뽑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809명을 선발하고, 논술위주로 뽑는 일반전형은 683명, 실기 위주인 특기자전형은 923명, 고른기회전형은 199명을 선발합니다.

 

 

2018학년도 연세대학교 전형별 모집인원

 

선발인원수로 보면 특기자전형 > 일반전형 > 활동우수형 학종 > 면접형 학종 순입니다.

 

 

 

[주요 변경 사항]

 

2018학년도 연세대 수시모집에서 기존의 학생부교과전형은 폐지되고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이 신설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학생부종합전형(학교활동우수자)은 학생부종합전형(활동우수형)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이 두 가지 학생부종합전형이 어떻게 다른지는 아래에서 보시겠습니다.

 

특기자전형은 지원자격이 완화되었고, 2020학년도부터 인문학인재계열 중 일부 전공과 사회과학인재계열을 폐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일반전형의 논술시험은 수능이후에 실시합니다. 이 정도가 올해 연세대 수시전형의 주요 변경 사항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18학년도 연세대학교 수시전형 일정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은 1단계 합격자에 한해서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를 제출하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2018학년도 연세대학교 전형별 지원자격

 

 

올해 고3재학생에 한해서 모든 전형에 지원가능하며, 삼수생까지는 학생부종합(활동우수형)도 가능합니다. 일반전형에는 이러한 제한이 없어서 그 이전 졸업자도 일반전형에는 지원할 수 있습니다.

 

 

 

2018학년도 연세대학교 학생부위주 전형요소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하는 경우 학생부는 절대적입니다. 특히, 면접형의 경우에는 교과는 정량평가되기 때문에 내신에 특히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물론 비교과도 신경써서 준비해야 되겠죠. 연세대 학종(면접형)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학교 내신에 자신있는 학생들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도 당연히 신경써서 잘쓰는 것이 좋습니다. 당락은 의외로 미묘한 차이로 갈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8학년도 연세대학교 단계별 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위의 표에서와 같이 학생부종합전형은 단계별 전형입니다. 그럼 학생부종합전형 중에서 면접형과 활동우수형을 구분해서 보겠습니다.

 

 

학생부종합(면접형)  학생부종합(활동우수형)
  • 2018년 2월 졸업예정인 현 고3 재학생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재수생 지원불가)
  • 1단계에서 교과성적을 정량평가 50%하며 비교과영역은 정성평가로 50%반영해서 3배수를 선발합니다.
  •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 1단계 통과한 사람에 한해서 제출된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그리고 학생부의 서류평가 40% + 면접평가 60%로 선발합니다.
  • 1차 면접은 제시문 기반이고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하고 2차 면접은 교내활동 기반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합니다.
  •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 현 고3재학생은 물론이고 삼수생까지 지원가능합니다.
  • 1단계에서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해서 일정배수를 선발합니다.
  •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을 70% 반영하며 면접을 30% 반영해서 선발합니다.
  • 면접은 면접형과 같이 인성면접이며, 제시문 기반의 논리적 사고력과 의사소틍능력을 평가합니다.
  •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합니다.

 

 

 

▶ 학생부종합(활동우수형)에 적용되는 수능최저학력기준

 

 

 

 

 

 

 

이제 학생부종합전형이외에 전형을 살펴봅니다. 이들 전형은 일반전형, 특기자전형이 있습니다. 이들 전형의 전형요소는 아래의 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18학년도 연세대학교 일반, 특기자 전형요소

 

 

특기자 전형

 

특기자전형은 923명 선발로 연세대에서 가장 많이 뽑는 전형입니다.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3수생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학생부종합전형과 같이 단계별 전형입니다. 1단계에서 서류 100%로 일정배수를 선발하고 면접에서 1단계 성적(즉, 서류) 70% + 면접 30%로 최종 선발합니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종과 달리 자기소개서에 교과관련 교외활동도 기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기자 전형 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면접은 심층면접이며 인문학·사회과학인재계열은 대학 수학에 필요한 인문·사회학적인 심층사고능력을 평가하고, 과학공학인재계열은 대학 수학에 필요한 수학·과학적인 심층사고능력을 평가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특기자 전형은 학생부종합(면접형)처럼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2020학년도 입학전형부터 특기자전형은 인문학인재계열 중 어문학전공, 과학공학인재계열, IT명품인재계열, 국제계열, 예체능계열의 모집 단위에 한하여 유지할 계획임(인문학인재계열 중 일부 전공과 사회과학인재계열 폐지)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일반전형

 

일반전형은 유일하게(고른기회전형 포함)일괄합산 전형입니다. 일괄합산 전형은 단계 구분없이 한번의 과정으로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전형은 학생부종합과는 달리 고등학교 졸업자(검정고시 포함)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2018학년도 연세대학교 일괄합산 전형

 

 

일반전형의 전형요소는 논술성적 70% + 학생부 교과점수(정량평가) 20% + 학생부 비교과점수(정량평가) 10%을 일괄합산해서 선발합니다. 학생부 점수가 30%이기는 하지만 교과성적과 비교과성적 모두 실질반영율이 크지 않기 때문에 당락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는 어려우우므로 일반전형은 논술성적이 결정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능시험(11월 16일)이 끝나고 이틀 뒤인 11월 18일(토) 논술시험을 보기 때문에 학생이 지원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논술유형 및 시험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논술이 중요한 선발기준임에 틀림없지만, 수능최저학력 기준은 충족해야 합니다. 일반전형 지원자에게 적용되는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합격하면 최소한 1년은 송도 국제캠퍼스에서

 

 

일단 연세대학교에 합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 선택에 고려해야하므로 송도국제캠퍼스 관련 사항을 추가합니다. 모든 학부 신입생은 1학년 교육과정을 송도에 있는 연세대 국제캠퍼스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이수해야 합니다. 단, 음악대학과 예체능특기자전형(체능)은 예외이며 모든 학년이 서울캠퍼스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합니다.

 

이에 비해 4년 전 교육과정을 송도 국제캠퍼스에서 이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과대학 글로벌융합공학부와 언더우드국제대학 융합인문사회(HASS)계열과 융합과학공학(ISE)계열이 이에 속합니다. 송도 국제캠퍼스의 기숙사비는 얼마일까요? 작년도의 기숙사비를 알아보겠습니다. 단위는 월단위가 아니라 학기당 기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