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2019학년도) 우리나라 주요대학 순위, 이렇게 발표되었군요.

누군가가 발표하는 순위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저마다 의도와 목적이 있고, 기준도 다르고, 평가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기준 자체에서의 변화와 추이는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같은 경우 교육에 죽고살 정도로 교육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국민이 자신이 대학을 나오면서, 그리고 자녀를 대학에 보내는 과정에서 입시를 겪었고(?), 그래서 교육에 있어서만큼은 일가견이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최소한 고등학생이상이면 대학순위를 대개는 나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은 바로 - 주문처럼, 떠돌고 있는, 몇몇이 바꾸려고 해도 잘 안바뀌면서 구전되는 - 카더라 기준입니다. 스카이라고 하면서 우리 뇌리속에 깊이 박혀있는 순위는 '서연고 성서한 중경외시....' 이런 식으로 주문처럼 불리고 있는 순위입니다.






고생해서 쓴 내 자소서, 과연 몇점일까?

보완할 점은 없을까? 지금 확인해보세요. 내 자소서 성적표.






무엇이 맞고 무엇이 틀리는지 구분하기도 애매합니다. 그런 참에 외국 모 단체에서 발표하는 세계주요대학순위는 어떤 면에서는 환기가 되는 새로운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에 절대적 믿음과 가치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분위기 전환용으로 열려있는시각으로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는 올해의 세계 주요대학순위 중에서 우리나라 주요대학의 순위를 뽑아놓은 것입니다.


그저 재미삼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계주요대학순위를 발표한 곳은 먼저 QS World University Ranking 이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대학순위를 평가한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에는 올해 평가된 우리나라대학순위입니다.

좌측부터 세계대학순위, 대학로고, 대학명, 국가 순입니다.


올해는 작년과 달리 성균관대학교의 약진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작년 우리나라 대학순위 보기]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위 순위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또 다른 곳에서 평가한 대학순위는 좀 다릅니다.






이곳은 THE World University Ranking이란 곳이며




여기서 평가한 대학순위는 위에서 살펴본 대학순위와는 다릅니다.

평가하는 국가, 기관, 의도, 기준 등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곳은 위에서 보신 기관보다 좀 더 - 뭐랄까 - 엄격한 기준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대학별 세계순위가 많이 떨어져 보이니 내심 보기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좌측부터 세계대학순위, 대학명, 그리고 각 평가기준입니다. 



특이한 점은 성균관대학교가 포항공대, 고대, 연대 등 보다 높은 순위로 평가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좀 더 많은 대학이 나왔으면 했는데, 역시 세계대학순위 1,000위 까지만 나온 것 같습니다.


이상 분위기 전환용으로 살펴본 

우리나라 대학별 순위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